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VESSEL REFRIGERANT PH CHART / 선박 냉매 PH선도 R404a R134a R22

minmolmin 2019. 1. 27. 22:37

1. 냉동사이클

2. PIPE LINE

3. OPERATION

4. TROUBLE SHOOTING


개요

  • 냉동기의 원리 및 트러블슈팅을 위해서는 PH선도 및 몰리에르 선도 이해가 선행 되어야 한다.
  • 선박에는 HCF 계열의 R134a R404a , HCFC 계열의 R22 등이 쓰인다.
  • R22의 경우에는 오존층 파괴 물질 기록부를 작성하여야 한다.

몰리에르 선도


구역

  • 과냉각 구역 : 액체 상태
  • 과열구역 : 기체 상태
  • 습증기구역 : 액체 + 기체

  • 등온선 : 그래프 내 온도가 같은 점을 이은 선
  • 포화액선 : 액체로 상 변화가 일어나는 선
  • 포화증기선 : 기체로 상 변화가 일어나는 선

냉동사이클

냉동기를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냉동사이클을 그린다.

그 이후에는 사이클을 따라가며 이해한다.

압축

  • 그래프를 보면 오른쪽위( 고온&고압 기체 ) 의 상태로 변한다.

  • 압축시 압력이 상승하여 포화온도가 상승한다.

  • 포화온도가 상승하면 기체에서 액체로 상 변화가 쉬워진다.


응축

  • 응축시 압력은 일정하고 잠열을 뺏겨 온도 또한 일정하다 (과냉 전까지)
  • 여기서 뺏긴 잠열은 증발기에서 다시 되찾으며 열을 흡수한다.


팽창

  • 교축작용을 통해 압력을 낮춘다.

  • 기체상태가 된다.

  • 압력이 낮아져 포화온도 또한 낮아진다.

  • 증발기 출구온도를 기준으로 과열도를 세팅한다.


증발

  • 낮아진 포화온도 만큼의 열을 흡수하여 액체가 되기 전까지 잠열을 흡수한다.

  • 과열도 만큼 더 열을 받아 확실하게 포화증기선 밖 과열구역으로 내보낸다.

  • 압축기 내 액체가 들어가게되면 피스톤 및 콘로드의 파손이 일어나기 때문에 과열도를 둔다.


냉매 PH선도


압력

  • 압축기의 (HP, LP) PRESSURE GAUGE 에 + 1Bar(대기압)

온도

  • 팽창밸브 IN 온도
  • 압축기 IN 온도 
  • 증발관 냉매 온도 : 냉동고 온도 - 약 7도

그리기

예)
  • 냉매 R134a
  • HP 17+1 = 18bar
  • LP 1.8+1 = 2.8bar
  • 증발관 냉매 온도 :  냉동고 온도 5도 - 7도 = -2도
  • 압축기 IN 온도 : 8도

  1. 먼저 압축기의 LP(2.8bar)와 압축기 IN온도(8도)의 교점을 찾는다.
  2. 그후 파란색(등엔트로피)선과 평행하고 HP(18bar)와 만나는 지점을 찾는다. (압축라인완성)
  3. 압축기의 LP(2.8bar)와 증발관 냉매온도(-2도)의 교점을 찾는다.
  4. 압축기시작점과 연결한다. (증발라인완성)
  5. 증발 시작점의 수직선과 압축끝점의 수평선의 교점을 찾아 연결한다. (팽창&응축라인완성!)